UIImage의 scale을 올바르게 처리하기

UIImage의 size 는 픽셀(px)단위가 아닌 포인트(point) 단위로 처리가된다. 따라서 사이즈 정보에 추가적으로 스케일(scale) 정보를 같이 같고있다. UIImage를 bundle에서 [UIImage imageNamed:]를 이용하여 불러올때는 이미지에 붙어있는 @2x 또는 @3x 포스트픽스를 통해서 해당이미지의 스케일이 정상적으로 설정되어 특별히 신경쓸 필요가 없다. 마찬가지로 서버에 이미지 데이터를 요청해서 받아올 경우에도 AFNetworking의 AFImageResponseSerializer을 사용하면 UIImage를 만들어줄 때 스케일 관련 정보 또한 내부적으로 처리를 해주니 신경을 쓸 필요가 없다.

하지만 NSData로부터 UIImage 를 생성할때나 파일명에 포스트 픽스가 없는 다운로드된 파일로 부터 UIImage를 생성할 때는 이러한 스케일 처리를 따로 해줘야 된다.

다음과 같이 처리해주면 현재 디바이스의 스크린 스케일을 이용해서 디바이스에 맞게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다.

위와같이 스케일을 제대로 지정해주지 않을경우 어떤경우에 문제가 되는지 다음을 살펴보도록 하자.

문제 상황 분석

  • NSData or postfix가 없는 파일로부터 UIImage 만들어낼때 scale을 따로 지정하지않으면 scale = 1.0 이다.
  • 이렇게 만들어진 이미지는 픽셀기준이므로, 디바이스에따라 포인트 기준으로 resize 동작 등 이미지 관련 조작을 할때 기대와 다르게 실행될 수 있다.

문제 예시

  • postfix가 없는 파일 이미지데이터의 실제 사이즈가 600x600px이라고 가정.
  • UIImageView 의 사이즈가 100×100 이라 해당 이미지를 리사이즈해서 사용하기 위해 리사이즈 메서드 [myImage category_myCustomResize:CGSizeMake(100,100)]; 을 실행

  • 스케일 반영되어 포인트기준으로 생성된 myImage (width:300, scale:2) -> 리사이즈시 width:100, scale:2(실제 200px image 생성됨: 원하는 결과)

  • 1x 스케일로 픽셀기준으로 생성된 myImage (width: 600, scale:1) -> 리사이즈시 width:100, scale:1(실제 100px image 생성됨: 문제발생! 잘못된 결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