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디브에가서 드론으로 촬영하면서 궁금했던점들과 미리 알았으면 좋았을 정보들을 포인트별로 정리해보았다.
매빅 프로 제품 개봉기는 다른 포스트에 더 자세히 작성해두었으니 참고바란다.
비행기에 들고타도 되나?
몰디브로 신혼여행을 갈때 드론을 들고가서 촬영했다. 드론을 갖고 비행기를 타도되는지 살짝 걱정이 되어 미리 검색을 해보았더니, 일정용량의 이상의 배터리팩은 수화물로 부치면 안된다고 나와있었다. 때문에 출국시에 배터리만 분리해서 가방에 넣어 기내에 반입했고, 컨트롤러와 본체는 충격받지 않도록 잘 포장해서 캐리어 안에 넣어서 수화물로 부쳤다. 귀국할때는 깜빡하고 배터리도 캐리어 안에 넣어서 부쳤는데 다행히도 별다른 제지를 받지 않았다. 다음번엔 컨트롤러와 본체도 기내에 들고타는 시도를 해볼 예정이다.
리조트에서 드론을 날려도 되는지?
아무 생각 없이 가서 몰디브는 당연히 드론을 날릴 수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도착해서 직원에게 드론을 날려도 되냐고 문의해보니 프라이버시 문제로 인해서 리조트 내 드론 비행 금지라고 해서 좀 당황스러웠다. 다행히도 배를 타고나가서 찍는 것은 프라이버시와 무관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고, Sunset fishing excursion에 가서 배위에서 영상을 촬영했다. 추가로 해뜰무렵 새벽녘에 사람이 없을때 빌라쪽이 아닌 해변가에서 날리면 컴플레인이 들어올 확률이 적으니 몰래 날려도 된다는 비공식적인 이야기를 들어서 아침일찍 일어나서 한번 더 촬영을 했다.
배 위에서 드론을 날려도 되는지?
한국에서 시험 비행을 한번밖에 해보지 않았는데 몰디브의 첫 비행이 배위에서 날리는거라 긴장도 많이되었고 혹시 모를 실수에 대비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문제 상황에 대해서 검색을 많이해보았다.
- 자동 귀환 & 착륙인 기능인 RTH (Return To Home) 사용 불가
- 배가 계속 움직이고 있으므로 수동 착륙으로 해결해야한다.
- 수동 착륙 방법: 착륙할 위치 근처로 조종해온 후 컨트롤러에서 하강 레버를 최하단으로 내려서 유지하면 매빅프로가 땅에 닿게되고 땅에 닿은 후 1초정도 후에 프로펠러 작동이 중지된다. (생각보다 안정적이고 간단했다)
- 흔들리고, 기울어진 면에 착륙이 가능할까?
- 지면에 닿는 본체의 지지대 부분이 생각보다 마찰력 있는 소재로 되어있어서 착륙시에 미끄러지거나 하는 현상은 거의 없어서 별 문제가 없었다.
얼마나 멀리, 높이 날려도 되는지?
매빅프로 스펙상으로는 장애물 없는 상황에서 최대 7Km 까지 날릴 수 있다고 하는데 2Km만 벗어나도 육안으로 드론 형체를 찾기 힘들다. 매빅 프로 커뮤니티를 찾아보니 5km넘어가면 연결이 약해서 불안정해진다는 얘기가 있어서 멀리는 보내보지 못했다. 너무 무리했다가 비싼 드론이 증발하는 수가 있으니 다들 조심하도록 하자. 최대 비행 높이는 스펙상으로는 500미터인데 그렇게까지 높이 날릴 일은 없을듯 하다.
조작을 잘하려면?
몰디브에서 별 계획없이 조작해서 영상을찍어왔는데 다른사람이 찍은 좋은 영상들을보고 충격을 받았다. 이때는 이미 여행을 다녀온 후였고… 때늦은 후회를… 유튜브에 드론 촬영 기법을 검색해보면 다양한 방법들이 나온다. 미리 보고 숙지한다 해도 많은 연습이 필요하니 시간날때 열심히 연습하자.
카메라 보호 캡을 씌워야 하나?
불안해서 카메라 보호 캡을 씌우고 날렸는데 일출시에 태양광이 강하다보니 영상에 계속 빛줄기가 캡에 굴절되어 잡혔다. 화질도 확실히 안좋아지는것 같은 느낌이 있다. 안전한 상황이고 고퀄리티의 영상을 촬영하고 싶다면 카메라 보호캡은 제거하고 촬영하는 것을 추천한다.
촬영 데이터 컴퓨터로 옮기기
- USB케이블을 이용하여 PC에 매빅프로 본체를 직접 연결
- 매빅프로에 꽂혀있는 Micro SD카드를 꺼낸 후 SD카드 컨버터를 이용해서 PC에 연결 (PC에서 직접 편집을 하려면 이 방법을 추천)
- 스마트폰을 컨트롤러와 연결 후, 매빅프로 본체와 DJI GO 4를 통해 연결된 상태로 스마트폰의 앱을 이용해서 매빅프로에 있는 원본영상을 다운로드 (DJI GO 4 앱을 통해 편집을 하려면 이 방법을 추천)
영상 편집 하기
디폴트 설정으로 촬영으로 동영상을 레코딩하면 용량이 무지막지하고 필요없는 부분이나 비행실수로 인해 영상이 마음에 들지 않게 찍힌 부분도 많이 있어서 해당부분들은 iMovie를 이용해서 편집했다. DJI에서 제공하는 “DJI GO 4” 앱을 폰에 설치하면 폰에서도 편집이 가능하지만 고해상도 영상을 자유롭게 편집하려면 아무래도 PC로 옮긴후에 하는것이 편리했다.
특이하게도 DJI 앱안에 복사본 저해상도 영상이 이미 저장되어 있어서 (폰을 컨트롤러에 연결해서 촬영중에 live streaming되고 있는 저해상도 영상이 저장된 듯 하다) 해당 영상은 본체를 켜지 않고도 언제든지 리뷰하고 편집 할 수 있다. 하지만 화질이 좋지 않으니 원본을 얻기위해서는 매빅프로 본체와 연결해야한다.
실제 비행 영상 공개
첫 촬영이라 조작도 많이 서툴렀고, 비행중에 비정상적인 짐벌 떨림 (abnormal gimbal vibration) 경고가 떠서 영상자체도 매우 흔들린 느낌이라 부끄럽지만 다른분들 참고하시라고 실제 촬영 영상도 공개한다. 짐벌 떨림 현상을 해결 방법은 매빅 프로 드론 영상 촬영기 – E02 제주도에 추가해 두었다.
- 몰디브 – 일출
- 몰디브 – 일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