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 논문 시제 사용

학술 논문을 작성할 때 어떤 시제를 어떻게 사용해야할까? 기준을 확실히 머릿속에 넣어두고 글을 작성하지 않는다면 인트로덕션에서 기존 연구를 소개할 때나, 실험결과를 설명 할 때 등의 시제를 들쑥날쑥하게 과거 현재를 섞어쓰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고민을 많이 했었는데 최근 에세이리뷰를 통해 논문 교정을 받았는데 에디터로부터 시제일치에 관해서 다음과 같은 코멘트를 받고 깨달음을 얻었다.

“Verb tense consistency enforced (as per academic convention, past or pp for experimentation/procedure and present for findings/facts.”

즉, 실험이나 실험 과정에 대해서는 과거/과거분사형을 사용하고, 알아낸 사실에 대해서는 현재형을 사용하는 것이 학술논문에서의 관례라는 것이다.

P.S. 그나저나 에세이리뷰써보니 영문 문서들은 논문, 에세이, resume, cv 뭐든지 다 봐주는 것 같고 다른 업체들보다 훨씬 싼데다가 견적이다 뭐다 귀찮게 하지않고 그냥 문서 업로드하고 결제만 하면 바로 서비스해주는 시스템이라 편한듯 싶다. 결정적으로 에디팅 한번 받고나니 고쳐진걸 보면서 많이 배우기도 하고 좋은것 같음.

결정적으로 익스플로러가 아닌 크롬이나 사파리에서도 추가적인 프로그램 하나도 설치 하지 않아도카드 결제가 잘되는게 맘에 들어서 바로 질렀다. 찾아보니 페이게이트 라는 국내 중소 PG사에서 이런 결제모듈을 제공하고 있는듯. 맥 사용자들을 위해 이런사이트들이 많이 늘어나야 할터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