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ponsive 유튜브(비메오) 임베딩 하기

워드프레스로 요즘 유행하는 리스폰시브 테마를 구현하다가 비디오를 임베딩 할일이 생겼다. 유튜브(YouTube)나 비메오(Vimeo)의 경우 보통 iframe을 사용해서 로딩되기 때문에 가로세로 길이를 고정하지 않고 CSS만 갖고 동적으로 표현하려니 쉽지 않았다. 그냥 jQuery로 계산해서 처리하려다가 혹시나 해서 구글링 해보다가 http://avexdesigns.com/responsive-youtube-embed/ 글을 발견했다. 계산식도 없이 CSS만 갖고 리사이징을 하는 구현 아이디어를 보니 무릎이 탁 쳐진다. 역시 세상에 참 똑똑하신 분들 많은걸 새삼 깨닫는다.

HTML 코드

CSS 코드

동작 원리

  1. iframewidth:100%, height:100% 속성을 줘서 일단 부모 엘리먼트를 꽉채우도록 만들어 둔다.

  2. 부모(video-container) 엘리먼트가 고정된 height 값을 갖고있다면 손쉽게 자식 엘리먼트인 iframeheight도 퍼센트 계산을 통해 실제적인 높이값이 계산되지만, 리스폰시브한 영상을 사이징을 위해서 height 고정값으로 셋팅하면 안되는 상황이다. 부모엘리먼트가 고정 height를 지니지 않은 경우, 자식엘리먼트가 height를 100%로 셋팅해봐야 계산할 부모의 기준 값이 없기 때문에 제대로 사이징이 되지 않는 문제가 생긴다.

  3. 결국 이를 해결하기 위해, width에 따라 height길이가 유동적으로 조절되도록 padding-bottom: 56.25% 코드를 넣는것이 핵심이다. 보여주고 싶은 영상비율에 따라 적당히 width, height에 대한 비율을 퍼센트값으로 padding-bottom에 설정해주는 것이다.

  4. 이때 그림에서 보듯이 video-container자체의 내부 컨텐츠 높이는 0px이고, 패딩이 572px 이다. video-container안에 포함된 iframe이 video-container 내부 컨텐츠 height의 100%(= 0px)가 아닌 전체 박스모델 height(margin, border, padding, content 모두 포함)의 100%(= 30 + 572px) 로 확장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position: absolute 속성을 추가한다.

Box model

결국 한마디로, absolute 포지셔닝과 박스모델 원리를 잘이용한 트릭같은 것인데 리스폰시브 웹페이지 구현을 위해 나중에 써먹을 구석이 많이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